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불미나리/인진쑥
  2. 인진쑥

인진쑥

인진(茵蔯)쑥은 강한 생명력이 특징으로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한겨울에도 죽지 않아 ‘사철쑥’, 황달에 특효가 있다하여 ‘황달초’라고도 합니다. 해발300m 이상의 깊은 산속에서 나무처럼 약 1-1.8m까지 자리며 일반쑥과는 달리 잎이크고 향이 강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인진쑥은 옛부터 우리 조상들이 한방 약제와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해 왔고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따뜻하고 경략을 잘 통하게 하여 100가지 효능이 있는 약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주요 영양소 및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회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나이아신 등 한가지 식물에 포함된 것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인간에게 매우 유익한 식물입니다. 예로부터 인진쑥은 간장기능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 각종 여성질환에 효과있는 약초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최근에 항균작용,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자료가 발표되면서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산간지역, 마이산, 지리산자락, 무등산과 백아산으로 이어지는 고지대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히 화순백아산 골짜기는 복삼에 원산지로써 비옥한 토양에서 자생하는 인진쑥을 인근 골짜기에 옮겨 심어 전국 최대의 인진쑥 유기재배 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화순불미나리(주)의 인진쑥은 농산물품질관리원의 국내 유기인증과 미국, 일본의 국제유기인증을 받은 농장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에 의해 유기재배하고 있으며, 봄에 이식 및 파종 후 처서 전후까지 키워 일년에 한번 수확합니다. 수확 후 음근에서 자연건조방법으로 2-3개월 동안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절단, 포장하여 장기간 숙성보관 합니다. 인진쑥은 묵히면 묵힐수록 그 효과가 뛰어나며, 일반가정에서도 정제수에 달여 직접음용하거나 백숙 등 각종 요리에 또는 좌욕이나 반신욕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우리의 산야초입니다.